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독감주의보 발령!! 올해 독감 가장 강력

by 드림 리치 2022. 10. 15.
반응형
포스팅 요약!!

백신 접종 시기
무료 독감백신 접종 대상자와 접종 기간
유정란 배양 백신 - 세포배양 백신
국내 유통되는 4가 백신 종류

독감 예방 접종 기관
백신 접종 후 관리

독감 예방 생활 수칙

 

예방접종
예방 접종

 

방역 당국,
전국에 "독감 유행주의보" 발령

 

질병관리청이 지난 9월 16일 독감 유행주의보를 내렸습니다. 끝이 보이지 않는 코로나19로, 환절기에 접어드니 감기나 호흡기 질환뿐 아니라 독감에 더욱 예민해지는 계절입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가 유행하는 시점에 독감까지 유행하는 경우 트윈데믹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독감 백신 접종이 더욱 권고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 장관은 10월 1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에서 9월 마지막 주 기준으로 외래 환자 1000명당 독감 감염이 의심되는 환자는 7.1명으로 전주 4.9명 대비 44.9% 증가했다고 밝히며 겨울철 코로나19와 독감이 동시에 유행하는 것에 대비해야 한다며 "감염병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예방접종과 방역 수칙의 철저한 준수"라고 강조했습니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인해 발병하여 감기와 증상은 비슷하나 감기보다 위험도가 높고 면역이 약하거나 기저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합병증으로 사망에 이르거나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으므로 접종을 서둘러 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 독감 백신 접종 시기

독감은 매년 10월에서 11월부터 유행하기 시작합니다.
백신의 효과는 접종 후 2주에서 4주 정도 지나야 충분한 면역력이 생겨 예방 효과를 발휘하며 6개월 정도 효과가 지속됩니다. 겨울에 본격적으로 유행을 시작하는 독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미리 접종 해주셔야 하는데요, 가을에 들어서는 9월에서 10월 사이가 예방 접종하기 좋은 시기입니다.
물론 예방접종을 받더라도 독감에 걸릴 수는 있지만 접종하지 않는 것보다 경미한 증상을 앓으며, 합병증 발병률이 낮아지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독감과 코로나19가 증상이 유사하여 구별이 어렵고 트윈데믹 상황 발생 시 혼란이 커져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할 우려 때문에 정부에서는 무료 독감 백신 접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무료 접종 대상 어르신, 아이들, 임산부는 접종 기간을 잘 확인해보세요.

 

◎ 2022년 독감 백신 무료 접종 지원 대상 및 기간

출처=질병관리청

 

◎ 2022년 국내 유통 예정 4가 독감 백신

독감 바이러스는 A형(H1N1˙H3N2)과 B형(야마가타˙빅토리아) 등 크게 4가지로 나뉘는데 3가 백신의 경우 A형 2종류, B형 1종류에 대한 예방 효과가 있고, 4가 백신은 4종류 모두에 대한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4가 백신이 3가 백신보다 고가이나 올해에는 독감 대유행 주의보가 내려지고 트윈데믹이 우려되는 시기라 국가 예방 접도에도 4가 백신이 사용됩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9종의 독감백신과 긴급 도입된 세포배양 백신 플루셀박스 1만 4000회분이 있습니다.

국내 제조사 7품목 : (주)보령바이오파마 - 보령플루VIII테트라백신주, (주)보령바이오파마 - 보령플루V테트라백신주(프리필드시린지), 보령제약(주) - 비알플루텍I테트라백신주(프리필드시린지), (주)녹십자 - 지씨플루쿼드리밸런트프리필드 시린지주, (주)한국백신 - 코박스인플루4가PF주, (주)한국백신 - 코박스플루4가PF주, 일양약품(주) - 테라텍트프리필드시린지주


수입 2품목 : 사노피파스퇴르(주) - 박씨그리프테트라주, (주)글락소스미스클라인 - 플루아릭스테트라프리필드시린지

 

긴급 도입(세포배양 백신) : 시퀴러스코리아 - 플루셀박스

 

◎ 계란 알레르기가 있어서 유정란 배양 백신을 맞을 수 없다면?

독감 백신은 제조 방식에 따라 계란을 배양해 생산하는 유정란 배양 백신과 동물세포를 이용한 세포배양 백신이 있습니다. 세포배양 백신은 유정란에 바이러스를 심는 방법이 아니라 세포에서 바이러스를 배양해 분리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안전하게 접종할 수 있습니다.
유정란 배양 백신은 바이러스가 계란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유전자 변이가 발생할 수 있는데, 세포배양 백신은 그럴 확률이 낮고 팬데믹 급 인플루엔자 유행 시 백신을 더 빠르게 대량 생산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SK바이오 사이언스에서 세포배양 독감백신을 공급했었는데요, 코로나19백신 생산시설로 전환된 상태라 세포배양 독감 백신을 공급을 중단하여 현재는 시퀴러스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중증 계란 알레르기나 아나필락시스(중증 전신 알레르기 반응)가 있는 어린이는 10월 5일부터 세포 배양 백신 접종이 가능하니 의사 소견서를 지참하여 방문하시면 됩니다.

 

◎ 백신 접종 기관

전국 2만여 개의 지정된 병원이나 보건소에서 접종할 수 있으며 주소지와 관계없이 접종 가능하니 신분증(임신부는 산모 수첩)을 지참하여 방문하시면 됩니다.
예방접종 가능한 의료기관은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 - 지정 의료기관 찾기 - 인플루엔자 국가 예방접종 지원 사업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예방 접종 도우미 사이트 바로가기 - https://nip.kdca.go.kr/irhp/index.jsp

 

◎ 백신 접종 후 관리

예방접종 후 30분 정도 머물러 관찰해 주세요. 통증은 대부분 1~2일 이내에 사라지나 드물게 두드러기, 혈관 부종, 아나필락시스(중증 전신 알레르기 반응) 등의 이상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귀가 후에는 수분을 섭취하고 충분한 수면도 해주세요. 외출 시에는 외투를 챙겨 체온조절을 해주시고 스트레스에 노출되지 않도록 관리를 잘해주세요.

 

이상 증상이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이 나타나면 빨리 병원에 가야 합니다.

 

◎ 독감 예방 생활 수칙

백신 접종과 함께 독감 예방을 위한 생활 수칙도 중요합니다.
1. 올바른 손 씻기와 개인위생 철저
2. 손으로 눈, 코, 입 점막을 만지지 않기
3. 공용으로 사용하는 물건은 자주 소독하기
4. 적절한 온도와 습도 유지하기
5. 면역력 관리하기
6.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최대한 접촉 피하기
7. 독감 환자들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되도록 외출을 자제하기

반응형

댓글